[공모주] (주)큐라클(The Curacle) 기업분석
차세대 혈관전문 글로벌 신약개발 전문기업인 (주)큐라클(The Curacle)의 기업분석 내용입니다.
이번 (주)큐라클(The Curacle)의 기업분석은 IR 보고서 및 기자간담회자료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상장일 : 2021년 7월 22일(목)
- 개인청약기간 : 2021년 07월 13일~14일
- 주관사 : 삼성증권
- 공모가 : 25,000원
<함께 보면 좋은 기업 분석>
[돈벌어서 함께 잘 살기/주식정보] - [공모주]에스디바이오센서(SD BIOSENSOR) 기업분석
1. 회사 소개
1.1 근본적인 혈관질환 치료제 개발에 도전
- 큐라클(Curacle)은 Cure과 Miracle의 합성어로 사람에게 필요한 기적의 치료제를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고령화에 따른 난치성 혈관 및 대사성 질환의 혁신 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3개의 임상 파이프라인과 후속 5개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 모든 염증세포의 조직 공격은 모세혈관의 파괴로부터 시작된다. 난치성 질환의 근본 원인은 혈관기능 이상으로 망막질환, 신장질환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며 대부분의 부종 및 조직 염증은 모세혈관 내피세포의 기능 변화에서 발병한다.
- 큐라클은 고령화 시대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난치질환이 이러한 혈관내피기능장애로부터 기인한다는 새로운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혈관내피기능장애 차단에 기반한 혁신적인 치료제를 개발 하고 있다.
- 모세혈관 이상으로 발생하는 질병 관련 약 30조 원 이상의 거대 시장이 존재하나 모세혈관 연구 난 이도가 상당히 높아 근본적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제는 부재한 상황이다.
- 큐라클은 세계 최초로 혈관내피기능장애 차단제(endothelial dysfunction blocker: EDB) 개발에 특화 된 신개념 플랫폼 기술인 SOLVADYS® (Solve of Vascular Dysfunction)를 구축했으며, 이를 활용해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한 다양한 난치성 혈관내피기능장애 관련 질환 혁신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1.2 세계 최초 혈관내피세포 특화 신약 개발 플랫폼 'SOLVADYS®'
- 큐라클은 SOLVADYS® 이라는 혈관내피세포 특화 신약 개발 플랫폼 기술을 확보했다. SOLVADYS® 플랫폼 기술은 인체 내피세포 기반 혈관내피기능장애를 저해하는 효과적인 질병 표현형 스크리닝을 거쳐 기전, 약효검증을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전세계에서 유일한 신개념 플랫폼이다.
- SOLVADYS® 플랫폼으로 도출된 세계 최초 혈관내피기능장애 차단제 CU06-1004는 전임상 과정 중 안전성이 확인돼 빠른 임상 진입이 가능하며 높은 임상 성공률을 지녔다. 또한 높은 재현성을 통한 탁월한 치료 효과도 기대된다.
- 특히, 기존의 혈관질환 관련 치료제가 단일 인자를 타깃으로 해 근본적인 치료가 불가능했지만 SOLVADYS®는 다중인자를 타깃으로 하는 다중작용 내피세포 기능장애 차단제를 새로운 개념의 치료제로 내세워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
- SOLVADYS® 플랫폼 1단계에서 다중 세포기반 스크리닝을 통해 Multiple Activator에 대한 다중작용을 동시에 분석하고 병인기전에 기반한 Activity를 교차분석 한다. 내피세포 활성 15개 assay(어세이) 이상의 조합을 분석한다.
- 2단계는 스마트 효능 분석으로 혈관 누수, 혈관 신생, 혈관 염증 및 노화, 다중 활성인자 내피세포 기능장애 차단 특이성에 대한 생체내 효능을 평가한다.
- 3단계에서는 기존약물과의 비교 및 병용효과를 분석한다. 내피세포 기능장애 관련 8개 질환에 대한 치료 개념을 입증하고 종간 효능 비교평가로 Human Applicability를 예측한다.
- 4단계에서는 타겟 및 기전을 분석한다. 혈관에 전문화된 세포, 유전체학, 신호체계 등 분석을 통해 독자적인 DB를 구축하고 MOA(약물작용기전)을 검증한다.
- 5단계는 스마트 설계와 합성 과정으로 고효율 유효물질을 합성하고 최적화한다. 개발후보 물질을 선정하며 자체 숙련된 인력과 외부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진행한다
- 큐라클은 SOLVADYS® 플랫폼을 통해 세계 최초 저분자 화합물 혈관누수 및 염증 차단 ED Blocker 물질인 CU06-1004을 발굴해 세계 최초 경구용 CU06-RE(당뇨황반부종 치료제)를 개발하고, 이 외에도 CU06-ALI(급성 폐손상), CU06-MI(급성 심근경색) 등의 파이프라인을 개발 중이다.
- 또한 CU01(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CU03(습성 황반변성 치료제)가 임상 중에 있다.
1.3 글로벌 차세대 혈관질환 핵심 파이프라인
1.3.1 CU06-RE(당뇨 황반부종 치료제)
- 큐라클에서 개발 중인 CU06-RE(당뇨 황반부종 치료제)는 세계 최초 경구용 치료제다. 신생혈관 억제 제가 충족하지 못하는 효능을 개선하고 경증환자부터 중증환자까지 모두 적용 가능하다.
- CU06-RE(당뇨 황반부종 치료제)는 전세계 특허권을 획득하고 미국식품의약국(FDA)로부터 미국 임상 1상 IND승인을 받아 임상 1상이 진행중에 있다.
- 향후 기술이전(L/O)으로 이어질 경우 높은 수익 실현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당뇨 황반부종 환자 수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 약물의 시장규모는 2025년 33억불을 크게 상회할 것으로 기대된다.
1.3.2 CU01(당뇨병성 신증 치료제)
- 당뇨병성 신증은 말기 진행 시 섬유화로 인해 신장이식을 해야 하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현재까지 고혈압과 당뇨를 낮추는 약물이 사용되고 있으나 중증 이상의 환자에서 근본적인 원인인 섬유화를 막는 치료제는 없다.
- 그러나 CU01(당뇨병성 신증 치료제)는 글로벌 최초 경구용 신섬유화 억제제로 항산화 및 섬유화 억제를 통한 치료로 근원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중증 이상의 환자에 적용 가능하다. CU01은 국내 임 상 2a 상이 올해 3월에 완료됐으며 우수한 효능 및 안전성 확인 후 확증적 임상시험이 예정돼 있다.
- 또한 2025년 당뇨병성 시장 규모는 10억 달러에 달하나 경구용 CU01이 출시되면 시장이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1.3.3 CU03(습성 황반변성 치료제)
- CU03는 고령 환자에서 주로 발생하는 노인성 습성 황반변성에 대한 경구용 천연물신약이다. 현재 임상 2a상이 진행 중이며 올해 12월 완료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임상약과 관련한 중대한 이상반응이 1건도 발생하지 않아 높은 인체 안전성을 보이고 있다.
1.4 회사 기초 정보
1.5 경영진 정보
- 큐라클 이사회 의장인 연세대학교 권영근 교수는 혈관 기초 신약 개발 분야의 최고 전문가다. 한국 혈관학회 회장이며 국제 혈관생물학 총회(IVBM 2020)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국제학술지 SCI에 논문 225편을 등재했으며 15건의 특허를 보유했다.
- R&D을 총괄하는 김명화 대표는 30여년 경력의 신약 개발 전문가로 국제학술지에 논문 20편을 등재 했으며 80여건의 신약 특허를 출원 및 등록했다. 주요 제약회사의 연구소장 및 범부처신약개발사업 단 CSO와 평가관리 팀장을 역임했다.
- 경영관리를 총괄하는 박광락 대표는 20여년 경력의 경영 및 금융 전문가다. JNJ 인베스트먼트 부사 장 및 골든브릿지 제3호 SPAC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다수의 경영 컨설팅, 인수합병, 투자 관련 프로 젝트를 수행했다.
1.6 임상연구 및 신약개발 네트워크
- 또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자문 및 임상 네트워크를 보유했다. 임상자문위원장은 경북대 의과대학 이 인규 교수다. 대한당뇨병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SCI 논문 314편을 등재했다. 큐라클은 이인규 임상 자문위원장을 주축으로 해외 임상자문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글로벌 임상진행을 수행하고 있다.
- 글로벌 신약 개발 파트너십을 위하여 원천기술 개발부터 기술이전/사업화까지 글로벌 메이저 업체 협업 관계를 구축하여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큐라클은 원천기술 개발부터 기술이전 및 사업화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연세대학교, 카이스트, 세계 적인 비임상 기관 Covance, 글로벌 리딩 제제 CRO Patheon, 세계적인 초기임상시험 수탁기관인 Celerion,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등 글로벌 메이저 업체와도 협업 관계를 구축했다.
2. 투자포인트 & 성장전략
2.1 투자 하이라이트
- 큐라클은 혈관질환의 새로운 치료개념과 신약 후보물질을 내세우며 시장을 선도하는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개발된 후보물질과 제품에 대한 장기적인 지적재산권 보유로 글로벌 시장의 독과점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 큐라클은 이를 더욱 확대해 차세대 혈관질환의 글로벌 신약 기업으로 성장하려 한다. 단계적으로 2023년까지 임상개발이 진행 중인 핵심 파이프라인(CU06-RE, CU01, CU03 등)의 글로벌 기술이전을 통해 수익 실현을 극대화하고 신약 개발에 재투자한다.
- 또한 본사와 R&D센터를 통합하고 해외 임상개발팀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R&D 인프라를 더욱 확고히 구축한다.
- 2024년까지는 CU01, 2025년까지 CU03 국내 제품을 출시하고 그 후 CU06-RE(당뇨 황반부종 치료제), CU06-ALI(급성 폐질환 치료제) 신약을 허가 받는 것이 목표다. 또한 기존 신약의 적응증 확대와 후속 파이프라인의 임상개발 및 제품 출시로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확보한다.
- 2030년까지는 CU06-RE, CU01, CU03, CU06ALI, CU06-MI(급성 심근경색 치료제) 등 글로벌 제품 출시를 가속화하고 글로벌 판매 지역을 확대하는 등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한층 더 확고히 구축한다.
3. Appendix
3.1 IPO Plan
3.2 요약 재무제표
3.3 Backup Pipeline
'돈벌어서 함께 잘 살기 > 주식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모주] 카카오뱅크(KakaoBank Corp.) 기업분석 (0) | 2021.07.20 |
---|---|
[공모주] 에브리봇(주)(EVERYBOT Inc.) 기업분석 (0) | 2021.07.19 |
[공모주]에스디바이오센서(SD BIOSENSOR) 기업분석 (0) | 2021.07.06 |
[공모주] 오비고 기업 분석 (0) | 2021.07.02 |
[공모주] 크래프톤 기업 분석 (0) | 2021.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