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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벌어서 함께 잘 살기/주식정보

[공모주] 에브리봇(주)(EVERYBOT Inc.)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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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에브리봇(주) 기업분석

이번 에브리봇(주)(EVERYBOT Inc.)의 기업분석은 IR 보고서 및 기자간담회자료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상장일 : 2021년 7월 28일(수)


[돈벌어서 함께 잘 살기/주식정보] - [공모주] 크래프톤 기업 분석

 

[공모주] 크래프톤 기업 분석

[공모주] 크래프톤 기업 분석 크래프톤 하면 '배틀그라운드'라는 PC 게임계의 한 획을 그은 회사로 이번에 상장을 앞두고 공모주 청약이 시행 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크래프톤의 2020년

wraith2848.tistory.com


1. 회사 개요

1.1 회사 개요

- 정우철 대표이사는 오리엔트(주) 주임연구원, 에이스로봇(주) 책임연구원, (주)모뉴엘 로봇사업부 차장을 거쳐 현 에브리봇(주)의 대표이사를 역임하고 있음

- 당사는 ㈜모뉴엘의 로봇 연구개발을 담당하던 대표이사 정우철이 2015년 1월 설립하였으며, 설립 후 ㈜모뉴엘의 제품 제조 개발 특허와 로봇 관련 연구 개발 특허를 취득하였고, 로봇에 특화된 우수 인력을 흡수하여 로봇청소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로봇 청소기의 특성상 기계, 전기, 전자,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의 유기적인 융합이 필요한 기술력이 중요한 사업임

-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6 사업연도이지만 로봇청소기에 대한 기술력과 노하우는 그 이상임

- 대표이사를 비롯하여 임직원 상당수가 모뉴엘에서 청소기부문 업무경력을 가지고 있음

 

1.2 성장연혁

- 로봇 관련 특허와 우수한 인력을 바탕으로 설립 1년만인 2016년 1월에 세계 최초 듀얼스핀 방식 보급형 물걸레 로봇 청소기인 RS500을 최초 출시하였음

- 현재는 회사의 규모를 고려하여 수익 모델로 물걸레 청소기 제조 판매에 집중하고 있지만 향후 IOT 가전산업이 발달할수록 로봇주행기능의 원천기술과 기술 개발력을 통해 하이브리드 청소기, IOT Service Robot분야에 진출할 예정임

https://www.everybot.co.kr/main.asp

 

EVERYBOT

대한민국 대표 홈서비스 로봇 전문기업, 로봇청소기, 로봇공기청정기

www.everybot.co.kr

 

1.3 매출 분석

- 2020년  매출액 492억원으로 전년대비 204% 성장, 1Q 전년 동기대비 84% 성장

- 판매 실적 (2016년 ~ 2020년 12월) : 2016년 세계 최초 듀얼 스핀 물걸레 로봇청소기 출시, 2020년 12월까지 약 1,034억 원 매출 달성

- 국내 주요 실적 : 2017년까지 홈쇼핑 및 대부분의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 세팅 완료, 2018년 홈쇼핑 판매 채널 다각화 및 홈플러스, 코스트코 등 오프라인 매장 확장에 주력

 

1.4 손익 분석

- 인기드라마 ‘ 푸른 바다의 전설’ PPL 및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 전지현 청소기” 로 이미지 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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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투자 요점

2.1 국내 우호적 전방 시장

- 안전성, 신뢰성, 기술성 필요

- 관련 원천기술 개발 및 상품화는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현장 적용 기술이 융합되어야 상용화가 가능한 구조로 대량 생산이 가능한 제품을 얻어 내기 위해서는 목표 작업 분석 및 이를 제품화하기 위한 상당한 수준의 이해 및 연구가 필요한 시장임

- 현재의 가사지원 로봇의 대부분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가정용 청소로봇의 점유율이 독보적인 상황임

- 국내 제조 기업으로는 삼성전자, LG전자, 유진로봇, 한울로보틱스, 파인로보틱스가 있고, 이들의 제품성능은 가정용 건식 청소로봇 국제표준의 수준을 만족하는 국제경쟁력을 갖춘 제품들임

- 현재 저가 시장은 중국에서 수입되고 있는 제품들이 대부분으로 단순 이동 방식에 브러쉬, 진공흡입, 청소포(부직포) 등 의 단순 기능을 탑재한 형태로 제품화하여 출시되어 있음

- 최근에는 가정용 건식 청소로봇이 아닌 물걸레 로봇이 출시되어 관심을 받고 있는데 파인로보틱스와 당사가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해외 기업으로는 iRobot이 있음

- 이들 제품들은 기존의 가정용 건식 청소로봇의 진공흡입부분을 포함하지 않고, 걸레에 물기를 지속할 수 있는 구조를 장착한 제품들로, 기존의 건식청소로봇에 장착된 물걸레 기능과 차별된 성능으로 시장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2.2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 글로벌 로봇청소기 대표 브랜드로는 iRobot, Ecovacs, Mi, Roborock, Shark, Neato, Cecotec, Samsung, Dyson 등이 있음

- 글로벌 시장분석 기관인 Statista데이터 에 따르면 2019년 기준 글로벌 로봇청소기 시장 점유율은 iRobot(52%), Ecovacs(14 %), Roborock(8%), Cecotec(5%), Mi(4%) 순 임

- 국내 시장에서는 당사의 2020년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EDGE 모델의 성공이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됨

- 또한 도입형 흡입 로봇청소기 인 3i 모델 역시 시장에서 준수한 성과를 보여주었음

- 대기업 제품이 중소기업 제품에 비해 기능적 완성도는 높지만 가격경쟁력이 낮아 중소기업의 제품 판매율에 따른 시장 점유율이 우수한 반면에 기능측면에서의 만족도는 미흡한 편임

- 대기업 제품들도 합당한 가격 확보를 못한 채 정책적인 가격으로 소비자 가격이 책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음

- 2017년까지 홈쇼핑 및 대부분의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 세팅 완료

 

2.3 높은 브랜드 인지도

- 2016년 12월부터 현재까지 GS홈쇼핑 청소기 부문 1위 유지

- GS홈쇼핑 라이브 총 43회 방송 (2017. 12. 31일 기준)

  . 총 판매 수량 : 약 85,000대 (평균 : 약 2,000대/회)

  . 월 평균 4회 방송 진행 중

- GS홈쇼핑 ‘ 왕영은의 톡톡톡’ 3회 방송, 조기 매진

 . 6/3일 : 약 5,000대 조기 매진

 . 7/29일 : 약 8,000대 조기 매진

 . 12/30일 : 약 6,000대 조기 매진

- GS홈쇼핑 ‘ 올스타쇼’ 방송, 조기 매진

 . 10/2일 : 약 5,000대 조기 매진

 

2.4 다양한 유통채널 보유

- 2017년까지 홈쇼핑 및 대부분의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 세팅 완료

- 2018년 홈쇼핑 판매 채널 다각화 및 홈플러스, 코스트코 등 오프라인 매장 확장에 주력

 

2.5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확대

-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물걸레 청소 외에 다른 기능을 모두 배제함으로써 물걸레 청소 성능 극대화 및 저렴한 가격대 형성에 성공함으로써 2016년 이후 많은 소비자들에게 각광 및 관심을 받고 있음

- 로봇청소기 시장은 높은 가격으로 인해서 시장 형성 초기단계이며,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의 경우는 더더욱 시장 초기 단계임

 

2.6 글로벌 시장 전망

- 로봇청소기 시장 특성 상 소비자들은 구매 희망 제품군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을 선택하게 되는데 회사가 속해 있는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의 경우 아직은 시장 형성 초기 단계로 미국 iRobot의 브라바 이외에는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브랜드가 현재는 없는 상태임

- RS500은 시장 초기 단계에서 듀얼스핀 방식의 우수한 청소력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니즈를 공략하여 해당 제품군의 대표브랜드로서 성장하고 있음

- 시장선점 및 특허로 인해서 지속적인 매출은 물론 후속 유사 제품의 시장 참여자들에게는 기술 개발과 마켓팅에 있어 진입 장벽이 존재함

 

2.7 글로벌 네트워크 현황

- 2016년 4월 독일을 시작으로 현재 미국, 중국, 유럽을 중심으로 시장 확대 중, 다수 국가 바이어와 공급 협의 중

- 당사는 2017년이후 중국, 미국, 일본시장 개척 및 확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Edge의 시제품 출시와 연동하여 해당국가의 바이어들과 공급협의를 사전 진행중에 있음

 

2.8 해외 온라인 커머스 시장 확대

- 기존 온라인 위주의 판매 채널에서 온/오프라인 및 홈쇼핑 채널 판매 확대 추진

- 현지 소비자 노출 기회 확대 추진 : 물걸레 로봇청소기 시장 확대 및 시장 선점 추진

- Youtube, Facebook 등 SNS를 통한 현지 언어 노출 독려

- 국가별 생활 가전 제품 전시회 참가 독려 및 지원

- 홈쇼핑 진행을 통한 물걸레 로봇청소기 필요성 및 당사 제품 우수성 홍보

- 글로벌 브랜드 ODM 및 국가별 OEM 추진 : 물걸레 로봇청소기 시장 및 매출 확대, 에브리봇 기술력 홍보

 

2.9 제품 라인업 확장

 

3. 핵심 기술

3.1 R&D 중심 회사 에브리봇

- 회사의 규모 및 청소기 시장의 특성 상 여러 가지 제품을 개발할 수 없었기 때문에 한 가지 제품에 대해서 1년간의 개발 후에 RS500 제품을 출시 이후 개선모델 고급모델 등을 출시하여 물걸레 청소기 라인업을 다양화 하였음

 -10년 이상의 홈 서비스 로봇 개발 노하우와 기술력 보유

- 국내외 다수의 특허를 보유한 검증된 기술력으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첨단 로봇 기술 선도

- 특히, 서비스 로봇의 핵심 기술이라 할 수 있는 자율 이동 기술에 대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음

 

3.2 자율주행 핵심기술

- SMART VISION MAPPING SYSTEM

- 로봇에 장착된 비전 센서를 이용, 로봇의 정확한 위 치인식 및 자율주행이 가능한 스마트 비전 매핑 기술 CV-SLAM 구현을 위한 상부 카메라 및 SIFT 기반 천장 특징점 추출 알고리즘, SLAM 기반 맵 생성 및 위 치인식, 자율 주행 알고리즘

- 특허등록 : 10-1578872 / 10-1578893 / 10-1578882

 

- 장애물의 위치 및 거리를 카메라로 인식하는 광폭 센싱 기술

- 기존의 다수의 광학 센서를 이용한 원포인트 센싱 방식에 비해 원가 절감이 가능하며 정확도가 매우 우수

- 특허등록 : 10-1578884 / 10-1578861 / 10-1578864 / 10-1578878

 

3.3 기술 경쟁 우위

- 2019년 3월 기존 모델 의 단점을 보완한 신제품 EVERYBOT Edge모델이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구동바퀴가 없이 걸레 자체의 회전으로 주행과 청소를 동시에 수행하는 듀얼 액션 구 조로 제품 무게의 100%가 걸레에 가해지기 때문에 청소력 매우 우수

- 바닥에 부착된 2개의 걸레가 5,700RPM의 강력한 모터의 힘으로 회전하며 바닥을 닦기 때문에, 걸레를 밀고 다니는 기존 로봇청소기에 비해 청소 효율 향상

 

3.4 제품 비교 우위

- 모뉴엘 부도 후 물걸레 로봇 청소기 관련 특허를 취득하여 핵심기술 인 위치인식 및 장애물 감지 기술을 비롯한 로봇청소기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음

- 자동 물 공급 시스템을 도입하여 청소 중 걸레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고 청소 내내 걸레가 최적의 수분감을 유지하도록 하여 지속적인 물걸레 청소 가능

- 다양한 청소모드를 통해 청소 환경과 상황에 최적화된 청소 기능 및 성능 제공

- 장애물 감지, 추락 방지, 들어올림 감지, 밝기 감지, 모터과부하 감지, 배터리과방전 감지 등 다양한 센서 시스템 탑재

- 주변 환경의 밝기를 인식하는 조도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청소를 완료한 후 사용자가 찾기 쉬운 밝은 장소로 이동하여 종료

 

3.5 탁월한 디자인 역량

- RS00의 전신이 되는 제품의 경우 이미 모뉴엘에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기획/개발을 하였고 2014년 CES에서 Innovation Award를 수상하였음

 

4. 신 성장 동력

4.1 로봇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 회사의 주요 제품이 속한 시장은 가사지원로봇 시장임

- 가사지원로봇 기술은 기계, 전기, 전자, 통신 및 네트워크 기술의 유기적인 융합과의 연계가 시급하며, 특히 기능적인 수행뿐만 아니라 인간과 공존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안정성과 신뢰성의 확보가 중요한 제품임

- 2019년 하반기 이후에는 로봇물걸레청소기 뿐만 아니라, 로봇공기청정기, 흡입 겸용 로봇청소기, 핸디스틱형 무선청소기, IOT 홈 서비스 로봇 등을 출시하여 매출 아이템을 다양화 할 계획을 가지고 있음

 

4.2 공기 청정 로봇 시스템 개발

- ROBOT AIR PURIFIER

- 자율주행을 통해 각 공간(방, 거실 등)의 공기 오염도를 스스로 판단하여 공기를 정화하는 스마트 로봇 공기청정기

- Plug-in 형태로 각 공간에 설치하여 공기 상태 정보를 수 집하여 로봇으로 전송하는 VOC 센서

 

4.3 IoT 홈서비스 로봇 플랫폼 개발

- ROBOT HUMIDIFIER/DEHUMIDIFIER

- 자율주행을 통해 각 공간의 습도 환경을 스스로 판단하 여 쾌적한 습도를 유지하는 스마트 로봇 가습&제습기

- 계절 및 환경에 따라 최적의 환경 정보를 추천하고 사용 자의 선호를 학습하여 쾌적한 환경 유지

- SILVER-CARE ROBOT

- 노약자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실버 케어 로봇 (실버케어 와치와 실버케어 로봇으로 구성)

- 평상시에는 노약자 건강 상태 체크 및 로봇공기청정기로 사용, 일반 가정뿐 아니라 병원, 실버타운 등에서도 활용 가능

 

4.4 Vision

- COMMERCIAL SERVICE ROBOT

- 바퀴가 달린 자율주행 이동체와 화상통신 장비가 결합된 서비스 로봇

- 원격지에서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하여 원격제어를 통해 로봇의 이동 및 자세 제어, 로봇 주변의 사람들과 영상통신 수행

 

5. Appendix

5.1 IPO 정보

5.2 요약 재무제표

5.3 제품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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