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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브레인즈컴퍼니(Brainzcompany Co., Ltd.)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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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브레인즈컴퍼니(Brainzcompany Co., Ltd.) 기업분석

브레인즈컴퍼니(Brainzcompany Co., Ltd.)의 경우 IT 인프라 관리 일관성, 통합성 및 시스템 확장성 확보를 목표하는 기업으로 체계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한 다양한 관리 기능을 제공하며, 이기종 시스템을 포함한 종합적인 이벤트 현황 정보를 보여주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다양한 유형의 보고서를 편리하게 출력하도록 지원하는 기업입니다.

이번 브레인즈컴퍼니(Brainzcompany Co., Ltd.)의 기업분석은 IR 보고서 IPO 기업설명회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상장일 : 2021년 8월 19일(목)
  • 개인청약기간 : 2021년 08월 09일~10일
  • 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NH투자증권
  • 공모가 : 20,000~22,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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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롤로그

1.1 IT 인프라 통합관리의 중요성

- 인공지능, 비대면, 초연결, 디지털 전환을 기반으로 한 4차산역협명시대를 맞이하여 IT 서비스 기반이 반드시 필요함

- 최근 IT 인프라 통합관리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해당 소프트웨어의 비지니스 연속성을 확보가 필요함

- 광범위하게 볼 경우 IT 인프라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중임

 

1.2 Corporate Identity

- 브레인즈컴퍼니를 5개 숫자로 표현할 경우 국내대표 IT 인프라 통합관리 소프트웨어 밴드 2위, 25% 이상의 높은 순이익률, 21개의 포인트 모듈을 확보하여 고객의 환경에 탄력적으로 대응가능하며, 3개의 APM, Log Manager, ITSM 등 특화포인트 확보, 천개 이상의 산업군의 고객과 장기관계 유지를 통한 유지보수 및 증설 매출로 안정적 사업구조를 확보함

 

2. 회사 개요

2.1 회사소개

 

2.2 회사연혁

- 브레인즈컴퍼니의 경우 창업기-안정기-도약기로 구분가능함

- 창업기 중 2001년 서버관리 솔루션을 처음 출시하여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EMS(Enterprise Management Software)라는 IT 통합관리 프로그램을 제작함

- 안정기에는 시장의 대표주자로 입지를 확보 및 공고히 해 나가며, 패키지 소프트웨어 업체로서의 사업구조 및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고객이 원하는 모든것들을 해주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이익 중심의 시스템 구축

- 도약기의 경우 특화솔루션들이 사업적 성과를 내기 시작하였으며,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대응 신규제품 개발 및 사업확장을 진행 중임

 

2.3 사업영역

- 사업영역의 경우 4개의 브레인즈컴퍼니의 소프트웨어가 중심임

- EMS IT 인프라 통합솔루션은 브레인즈컴퍼니의 메인 솔루션이며, 전체 매출의 90% 이상을 책임지고 있음

- APM 애플리케이션 성능관리 솔루션은 특정 사이트에서 소비자가 로그인 할 경우 첫 화면에 어떤 화면을 보여줘야 가장 매출이 높게 나올지 판단하며, 지연현상을 최소화 하는 필수 솔루션 프로그램임

- Log Manager 통합 로그관리 솔루션의 경우 빅데이터 처리 기반 기술이며, 정형 로그데이터 및 비정형 로그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로 보안소프트웨어로 사용 또한 가능함

- ITSM IT 서비스 통합관리 솔루션은 IT 운영조직의 업무관리 소프트웨어이며, EMS 시스템 업체의 경우 반드시 필요한 소프트웨어임. 이 제품은 디지털 전환도구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며, 중소규모 공장에서 재고관리 또한 자동으로 가능하게끔 하는 등으로 사용 가능함

 

2.4 제품구성

- 브레인즈컴퍼니의 제품구성은 위 그림 중 Zenius EMS 솔루션 구성도는 총 21개의 상세 솔루션 프로그램이 있으며, 크게 5개의 카테고리로 구분 가능함  

- Application 성능 관리 솔루션과 로그 통합관리 솔루션은 EMS에서 분리하여 별도의 시스템으로 사업을 추진 중임

- Zenisu ITSM 솔루션 구성도도 4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됨

 

2.5 경영성과

- 브레인즈컴퍼니의 경영성과 중 2021년 1분기에도 26.8억 정도 매출을 낸 것으로 확인되며, 지속적인 성장을 확인 가능함

- 순이익 중 2021년 1분기의 수익이 적으나 사업의 특성상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전체매출의 70%는 하반기에 집중되며, 4분기에 50%가 집중됨

- 약 60% 이상이 공공이므로 하반기에 발주 및 결제가 되므로 보통 1분기에 적자가 나지만 올해 1분기는 흑자가 발생하였음

 

3. 시장 개요

3.1 인프라통합관리 트렌드 변화

- 좌측의 그림의 경우 인프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현실을 보여줌

- 우측의 그림의 경우 ITIM의 성장이 연결되는 이유는 결국 인프라의 증가로 인한 것이며,  IoT, 비대면 업무 등에 의한 시장 스타일의 변경 등으로 해당 시장의 성장은 당연하다고 판단함

- SaaS 서비스의 경우 처음에는 1회성으로 구축하고 끝이었으나 점점 구독형으로 변경되는 중임.

- 국내는 아직 구독형에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지만 추후 국내 시장도 증가할 것으로 판단되며, 사업의 확장성 또한 긍정적으로 판단함

- AIOps 또한 해외는 보편화 되었지만 국내시장은 아직 초기화 단계임

 

3.2 국내 및 해외시장의 성장

- 국내 시스템 관리 SW시장 규모 및 추이는 매년 평균 9.5%가 증가하지만 글로벌 시장은 28.5%가 증가하고 있음

- 국내 시장의 성장이 더딘 이유는 클라우드화, SaaS 등 신규 기술의 도입이 더디며, 향후 미래를 예상할 경우 국내도 매년 30% 이상 성장할 것으로 판단함

 

3.3 우호적인 정부정책사업

- 정부주도 SW 구매는 매년 11.2% 증가하며, 소프트웨어 업체가 성장할 수 있도록 공공 주도 IT 인프라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 중임

- 또한 GS, SP 인증 등으로 외산 SW 및 신생업체에 진입장벽을 형성하여 국내 소프트웨어 업체가 혜택을 받고 있음

 

4. Core Competence(핵심 역량)

4.1 제품의 경쟁우위

- 브레인즈컴퍼니는 효율성이 극대화된 제품구조가 대표적이며, 초경량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 가능하며, 빅데이터 처리기술, 클라우드 모니터링 그리고 다양한 포인트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고 소프트웨어 업체임

- 인공지능 머신러닝을 위한 기존 매니저시스템에 모듈을 탑재하면 되므로 저비용 미래예측 가능

- 빅데이터 처리기술 또한 초당 데이터 입력 건수 160만건으로 업계 최대 규모 기록함

 

4.2 뛰어난 R&D 역량

- 현재 브레인즈컴퍼니의 CTO로 활약하시던 우수한 연구개발 리더들을 모셔와 연구를 수행중이며, 평균 근속년수가 과장급 이상일 경우 10년으로 인력관리도 열심히 하고 있음

- 전체 인원수 및 비율을 볼 경우 연구개발인원이 54%로 연구개발 중심의 인력 구조를 확인 가능함

 

4.3 안정적인 사업구조

- 유지보수비용의 경우 지속적으로 해당 소프트웨어 사용에 문제없게 하는 것과 마이너한 업그레이드가 있으며, 증설매출의 경우 최초 판매 후 고객의 인프라의 확장 등에 따른 매출을 얘기함

- 증설매출 및 유지보수가 100억이상의 매출 확보가 되므로 기존 고객의 서포트가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사업을 수행 중임

- 5년 이상의 장기 고객을 확보하여 수익을 지속적으로 내고 있음

 

5. Investment Points(투자 포인트)

5.1 클라우드 확산에 따른 EMS 성장 가속화 전망

- 클라우드의 경우 성장률이 빠를수록 EMS 시장의 증가로 인한 직접적 수익 증가가 예상됨

- 2019년 국내 클라우드 시장 11.88% 성장 대비 2021년 1분기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은 전년 동기대비 37% 성장한 것을 볼 경우 국내 클라우드 시장의 가속화가 기대 가능함

- 또한 클라우드 트랜드변화로 인한 시장의 성장이 예상됨

 

5.2 Zenius EMS의 우월한 시장지위

- 브레인즈컴퍼니의 Zenius EMS의 경우 도입 후 다른 소프트웨어로 변경이 어려우며, 그 이유는 비용 및 사용자의 익숙함 등이 있으므로 시장지위의 유지가 가능함. 또한 반기별 서비스품질측정 및 관리를 수행중이며, 유지관리 재계약 또한 92%로 나타남

 

5.3 클라우드 모니터링 시장 선점

- 클라우드 모니터링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정하고 있으며, 브레인즈컴퍼니에서는 이를 대비하여 프라이빗 클라우드 모니터링, 퍼블릭 클라우드 모니터링, 컨테이너 모니터링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쿠번티스 모니터링 기술을 확보할 계획임

 

5.4 특화 솔루션을 통한 시장 확대

- 특화 솔루션을 기반으로 시장의 확장이 가능하며, APM의 경우 2018년 하반기에 개발한 기술로 올해 매출 또한 목표이상 달성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로그매니저의 경우 머신러닝기능을 접목하여 보안솔루션으로 육성하도록 진행하고 있으며, 국정원의 공고사항인 CC 인증을 받기위해 해당 인증 작업을 진행 중이며, 인증을 받을 경우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판단함

 

5.5 구독형 사업모델 전략

- 최근 트랜드인 구독형 사업모델 전략은 KT와 SaaS 사업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시장이 초기단계라 매출은 미미함

- 하지만 앞으로 시장이 폭발적 성장할 것으로 판단하여, 비지니스 SaaS 플랫폼에서 고객관리, 사용환경설정관리, 과금관리, 멀티클라우드 지원 등이 가능함

- 내년의 경우 SaaS 플랫폼의 개방을 통한 시장 선도를 목표하고 있음

 

5.6 VISION

- 브레인즈컴퍼니의 비전의 경우 EMS 우월적 지위 강화를 최우선적으로 하여 매출확대 및 다른 포인트 솔루션 사업으로의 확장 도모 예정

-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 확보로 사업다각화 가능성을 확대하고 SaaS 플랫폼 개발로 플랫폼 사업자 지위를 확보하고자 함

 

6. Appendix

6.1 공모개요

 

6.2 요약재무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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