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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카카오뱅크(KakaoBank Corp.)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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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카카오뱅크(KakaoBank Corp.) 기업분석

우리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은행 중 하나인 카카오뱅크가 드디어 상장을 하게되어 카카오뱅크 기업분석을 하고자 합니다.
이번 카카오뱅크(KakaoBank Corp.)의 기업분석은 2020년 사업보고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 상장일 : 2021년 8월 06일(금)
  • 개인청약기간 : 2021년 07월 26일~27일
  • 주관사 : KB증권, CS증권서울지점
  • 공모가 : 39,000원

1. 회사 개요

1.1 회사 개요

- 카카오뱅크는 은행법에 따라 설립된 인터넷전문은행임
- 현재 카카오뱅크는 일반 수신 상품인 정기예금, 자유적금 뿐 아니라 모임통장, 26주 적금 등 새로운 형태의 다양한 수신 상품을 공급하 고 있으며, 비상금대출, 마이너스 통장대출, 신용대출 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 등 여신 상품군을 확대하고 있음
- 또한 금융 플랫폼 사업을 통해 주식계좌, 연계대출, 신용카드 등 다양한 제휴 상품 및 내 신용정보, 해외주식 투자 등 제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2. 사업의 개요

2.1 산업 전반의 현황

2.1.1 산업의 특성

- 국내 금융산업은 효율적 자금배분의 기능을 통해 실물경제의 발전을 지원하면서 성장해왔으며, 시중은행 민영화와 자율화 정책 시행 등 질적인 구조변화를 겪으면서 독자적인 산업으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음
- 은행업은 합병을 통한 대형화와 겸업 확대 등 다양한 구조변화를 거치면서 금융산업 내에서의 역할이 확대되어 왔으며, 보험과 증권 등 비은행 금융기관과 함께 금융시장의 근간을 구성하면서 국민경제의 발전과 복지증진에 기여하고 있음
- IT 기술의 고도화와 이동통신망의 발전에 따른 디지털경제 확산으로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 행태가 전통적인 오프라인 중심에서 PC와 모바일 등 온라인 기반으로 전환되고 있으며, 금융서비스의 이용방식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
- 특히, 스마트폰 상용화 이후 모바일뱅킹이 금융서비스 이용을 위한 주요 채널이 되면서 전통 금융회사 뿐만 아니라 모바일 플랫폼 개발에 강점을 지닌 인터넷과 IT, 통신, 유통 등 다양한 업종의 사업자가 금융시장에 진출하여 기존 금융상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추구하며 산업이 융합ㆍ발전하고 있음
- 이처럼 업종 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빅블러(Big Blur) 현상은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 경쟁구도와 규제 개편에 이르기까지 산업 전반을 재편하고 있음
- 기존 전통적인 금융사업자 외, 다양한 사업자가 금융산업에 진입하면서 기술기반의 금융서비스 혁신을 지칭하는 단어로 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인 핀테크 (Fintech)가 활용되고 있으며, 핀테크 시장은 지급결제, 대출, 자산관리 등 특정 금융분야에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기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한편, 대형 ICT기업이 광범위한 고객 네트워크를 통해 기존 금융상품과 유사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는 경우 Big과 Technology의 합성어인 빅테크(BigTech)로 지칭되고 있음
- 빅테크 기업은 개방형 플랫폼과 풍부한 가입자 기반, IT 기술과 전문인력 등을 갖추고 있으며, 방대한 고객 데이터와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인터넷전문은행 등 특정 금융시장에서의 접점을 확보하고 시장침투율을 점차 높여가고 있음
- 인터넷전문은행은 기술 주도의 금융시장 혁신과 소비자 효용 증대의 전략적 목표를 가지고 비대면 채널만을 주요 영업망으로 운영하는 무점포 형태의 디지털은행임
- 카카오뱅크는 2017년 4월 「은행법」에 근거하여 은행업 본인가를 취득하였으며, 당해 7월부터 모바일 앱 기반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공인인증서 대체기술 적용을 통한 인증 절차의 간소화와 비대면 금융서비스 강화, 고객 혜택 확대 등 소비자의 편익 증진을 목표로 기존 금융권과는 차별화된 미래 방향성을 모색하면서 금융생태계의 발전에 앞장서고 있음
2.1.2 성장성
- 모바일 보급과 기술혁신은 전통적인 소비 행태를 디지털 기반으로 전환시키는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금융산업의 혁신을 유도하는 핀테크 육성 정책과 금융회사의 기술투자 확대 등은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금융시장 성장을 가속화시켰음
- 특히, 고객 효용 증진을 지향하는 금융산업의 성장 방향성은 혁신기업의 금융시장 진입이 용이하도록 산업 전반을 재편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다양한 핀테크 및 빅테크 회사가 특정 영역에서의 금융서비스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음
- 인구구조의 변화와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밀레니얼(Millennial) 세대의 부상 등도 금융시장 의 변화를 촉진하고 있음
- 밀레니얼 세대는 1980~2000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지칭합니다. 경제의 주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는 디지털을 매개로 한 소비와 상호작용에 익숙하며, 특정 금융기관에 대한 충성도가 높지 않고 핀테크와 같은 새로운 금융서비스의 수용에 적극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음
- 특히, 고객경험과 편의성이 최종적인 소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IT 기업이 제공하는 효용 중심의 금융서비스를 더욱 선호 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음
- 특히,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COVID-19)로 인해 비대면 전자금융 거래수요가 급증하면서 전 연령층에 걸쳐 디지털 채널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
- 기존에는 디지털 서비스에 친숙하지 않아 오프라인 채널을 선호하던 고령층의 금융서비스 수요를 디지털 채널로 유입시키면서 비대면 거래에 익숙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음
- 한국은행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COVID-19가 촉발된 2020년 상반기 동안 모바일뱅킹의 일평균 이용금액은 전년 연간 대비 1.9조원(+29.5%) 증가하였으며, 간편송금서비스는 880억원(+37.5%) 증가하면서 금융서비스 내에서의 이용 점유율을 큰 폭으로 확대하였음

- 인터넷전문은행은 2017년 출범 이후 기존 은행의 모바일뱅킹과는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과 고객 효용 중심의 상품 등을 제공하면서 사용자 기반을 빠른 속도로 확대하였음
- 이는 오프라인 점포를 운영하지 않음으로서 절감되는 고정비 성격의 비용을 모바일 플랫폼과 상품 개발 등에 투자하면서 고객 효용을 개선시킬 수 있는 구조적 강점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 하였음
- 카카오뱅크는 간편 로그인과 이체, 서비스의 간소화 등으로 소비자의 효용과 편의성을 개선시키면서 금융산업의 혁신을 주도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음
2.1.3 경기변동의 특성
- 은행업(인터넷전문은행)은 출범 이후 성장을 지속해 옴에 따라 경기 변동으로 인한 영향이 파악된 바 없음
- 다만, 본질적으로 금융중개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자산과 수익이 경기 변동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
2.1.4 계절성
- 은행업(인터넷전문은행)은 계절적인 변화에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음

2.2 국내외 시장 여건

2.2.1 시장의 안정성
- 정부의 경기부양정책 시행과 은행권의 보수적인 리스크 관리 강화로 금융시장의 급격한 변동은 없을 것으로 판단됨
- 다만, COVID-19의 장기화와 향후 성장경로의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질 가능성은 존재함
- 비대면 금융거래 증가로 IT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보안 및 운영 안정성, 개인정보 보안관리 등에 대한 중요도도 높아지고 있음
- 카카오뱅크는 금융시장과 거래내역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 하면서 선제적으로 보안관리를 강화하고 있음
2.2.2 경쟁 상황

- 국내 금융시장은 전통 금융회사, 빅테크 및 핀테크 기업 등이 서로 협력함과 동시에 경쟁구도를 형성하는 상호 유기적인 구조로 재편되고 있음
- 금융산업은 전통적으로 진입규제가 엄격하게 운용되어 오랜 기간 소수의 금융회사를 중심으로 경쟁구조를 유지해왔음
- 특히, 은행산업의 경우 인터넷전문은행 출범 이전까지 수십년간 신규진입이 없었으며, 구조 조정과 합병 등으로 사업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함
- 산업 내 차별적 요소와 역동성이 약화됨에 따라 금융당국은 새로운 경쟁요소 도입과 혁신적 사업모델 유도 등을 위해 인터넷전문은행 제도 도입을 포함한 핀테크 산업 육성 정책을 강화하고 있음
- 전통 은행은 시장 지배력과 고객 신뢰도, 광범위한 지점망 등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은행 고유의 업무에 여전히 강점을 보유하고 있음
- 그러나 모바일 채널 이용 비중 확대와 신규 사업자의 등장으로 고객의 선택지가 많아지면서 특정 금융회사에 대한 고객 충성도가 약해 졌으며, 사용자경험을 강조한 인터페이스와 편의성을 갖춘 혁신기업의 서비스에 고객이 더욱 집중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 빅테크 및 핀테크 기업은 기존 은행권이 점유하고 있는 여·수신 시장을 비롯한 다양한 금융서비스 영역에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맞서 전통 은행은 비대면 채널 강화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등으로 자체적으로 디지털 경쟁 력을 강화하거나, 빅테크·핀테크 기업과의 파트너십 체결로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음
2.2.3 시장점유율 추이
- 인터넷전문은행은 「인터넷전문은행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특례법」에 근거하여 중소기업을 제외한 법인에 대해서는 신용공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목표시장은 가계자금과 중소기업자금 대출시장임
- 카카오뱅크는 현재 가계자금 신용대출상품 등만을 취급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음

2.3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 금융사업자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인은 안정적인 자금조달원과 영업기반 확보 등을 위해 신규 고객군을 확보하고,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 개발과 공급으로 지속적인 수요와 이용빈도를 유지하는 것임
- 카카오뱅크는 모바일 완결형 서비스를 통해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높은 접근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금융상품을 이용자 중심으로 재해석하여 실질적 효용과 혜택을 확대한 새로운 차원의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치와 보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금융회사의 IT 기술력에 대한 요구수준도 높아지고 있음
- 카카오뱅크는 기술 주도의 회사로서 총 직원의 약 45%가 국내 최고의 IT 전문인력이며, 금융권의 보안인력과 결합하여 높은 시스템 안정성 을 확보하는 동시에 편의성 높은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음
- 카카오뱅크는 모바일에서 완결되는 은행서비스를 목표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소통하면서 고객의 다양한 서비스 수요에 대응하고 있음
- 2018년 6월 오픈한 AI기반의 '상담챗봇'은 24시간 중 언제라도 상담할 수 있고,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은 동영상과 이미지로 안내하면서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음

2.4 회사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주요수단

2.4.1 100% 모바일 기반의 혁신적인 UX

- 카카오뱅크는 네이티브 앱 기반의 모바일 완결형 뱅킹서비스를 구현하여 혁신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간편한 계좌개설과 비대면 대출 프로세스를 구현하였음
- 비대면 실명 인증으로 7분 내외로 계좌 개설이 가능하며, 로그인 및 잠금 해제부터 모바일 사용 습관과 보안성을 고려해 비밀번호 입력 또는 공인인증서가 아닌 지문 인증 및 패턴 잠금으로 사용 편리성을 강화하였음
- 2020년 4월 카카오뱅크 앱 2.0을 출시하면서 모든 이용 프로세스에 보다 빠르고 직관적이면서 고객경험에 더 충실한 UI/UX를 구현함

2.4.2 유저 중심의 상품 및 혜택

- 당사는 이용자 중심으로 기존 상품과 서비스를 재해석하여 카카오뱅크에 특화된 새로운 차 원의 금융상품을 제공하고 있음
- 과거 공급자 중심의 상품 개발과 영업 방식에서 벗어나 고객에게 실질적인 효용을 확대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카카오뱅크 mini, 모임통장, 26주 적금, 저금통 등은 상품에 대한 재해석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 효용을 높여 흥행에 성공한 대 표적인 사례임
- 또한, 점포를 운영하지 않음으로서 절감되는 비용을 ATM 수수료와 중 도상환수수료 면제, 해외송금수수료 인하 등 고객 혜택을 제공하는데 활용하고 있음

2.4.3 IT 기술의 적극적인 활용

- IT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자체개발 인증시스템, AI 기반의 자동저축(저금통), FDS 고 도화 등 서비스와 고객경험을 고도화시키고 있음
- 기존 공인인증서 사용에 요구되었던 여러 보안모듈 설치 등을 일원화하는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고, 보안성 강화를 위해 중요 정보를 모바일 보호 영역에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음
- 또한 기존 공인인증서 보안 이상의 수준을 제공하는 사설 인증서를 사용하면서도 보다 직관적인 UX로 변경하는 것을 목표로 생체인증, PIN번호 등의 기술을 적용하였음

3. 영업의 현황

3.1 영업의 개황

- 카카오뱅크는 2015년 11월 예비인가를 거쳐 2016년 1월 준비법인이 설립되었으며 2017년 7월 인 터넷전문은행으로서 정식 영업을 시작하였음
- 카카오뱅크는 은행이 중심이 아닌 사람이 중심이 되어 일상 속에서 더 편하고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은행이 되어야 한다는 철학을 지니고 있음
- 카카오뱅크 심볼(symbol)은 뱅크(Bank)의 'B'에 '나'를 뜻하는 'I'를 넣어 '내가 중심이 되는 은행'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음
- 이는 사람과 은행의 만남이 더 쉽게 더 자주 일어나고,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일상 속 어떤 순간에도 유용한 '내가 중심이 되는 은행'을 만들어 가겠다는 의미임

- 출범과 동시에 예적금, 신용대출, 비상금대출, 해외송금, 체크카드 등 누구나 편리하게 신청 하고 사용할 수 있는 상품과 간편인증, 이체 및 ATM 이용수수료 무료 서비스 등 고객에게 편리함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였고, 2018년 전월세보증금 대출, 26주적금, 내 신용정보 조회 서비스, 모임통장 서비스와 2019년 주식계좌 개설 서비스, 중신용대출, 저금통 등의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함
- 2020년에도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제휴신용카드, 오픈뱅킹서비스, 햇살론, 26주적금 with 제휴사, 카카오뱅크 mini를 출시하며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함
- 카카오뱅크는 영업 개시 직후의 폭발적인 성과 이후, 고객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호응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 시중은행을 뛰어넘는 고객활동성을 기반으로 2020년말 기준 은행앱 월간 순 이용자수(MAU)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 2020년 12월 31일 기준 1,490만명 이상의 고객, 수신 규모 23.5조원, 여신 규모 20.3조원을 달성함
- 또한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장한 26주적금 with 이마트, 마켓컬리는 출시 2주 만에 각각 56만좌, 23만좌를 개설했으며 1418세대를 위한 카카오뱅크 mini는 58만명 이상의 가입 성과를 기록함
- 카카오뱅크는 사용자경험(UX)를 통한 고객 친화적 상품 및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들 뿐만 아니라 금융당국과 대내외 언론 및 여러 기관들로부터 우수한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으며 국내 최고의 인터넷 전문은행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음

4. 요약재무정보

4.1 요약재무상태표

4.2 요약손익계산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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